취업 서포터즈
취업 서포터즈
 취업정보 취업 서포터즈
취업진로본부 인스타그램 @job_seoultech
취업진로본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 서포터즈 게시글 확인
제목 [23년_1기] 하계) 자동차 직무아카데미 참여 후기 날짜 2023-08-10 조회수 836
작성자 취업진로본부
첨부파일

 

안녕하세요. 2023 취업서포터즈 1기 강민지입니다!?

 

 

종강을 한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개강을 앞두고 있네요?

학우분들도 즐겁고 알찬 방학 보내셨나요?

 

 

지난번 취업진로본부의 진로지원센터에서 진행되었던 르노코리아 자동차 기업탐방방 프로그램에 참여 했었습니다. 이후 자동차 산업과 직무에 관심과 흥미를 느껴 이에 대해 더 찾아보고 관련 지식을 더 넓히고자 하계직무아카데미 중 자동차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관련하여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제가 참여한 하계 직무 아카데미 - 자동차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총 사흘에 걸쳐 진행된 자동차 직무 아카데미는 총 네 분의 강사님께서 자동차 산업과 직무에 대해 각기 다른 주제로 강의해주셨습니다.

 

 

첫 번째 날의 첫 시간에는, 취업진로본부에 계시는 이대영 교수님께서 앞으로 진행될 자동차 직무아카데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주시고, 자동차의 신차가 개발되는 전반적인 일정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자동차는 개발되기까지 약 4년 정도 소요되며, 실제 연구소에 가게 되어 개발 업무를 진행하면 'Optimization'부터 시작하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Pre-project라는 단계에서 '이 차가 잘 팔릴까?' 와 같은 수익성에 대해, 시장에 대해 논의합니다. 그리고 모든 자동차 회사는 vehicle, power-train을 나눠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고 하셨습니다. 자동차가 개발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생각보다 매우 길어서 놀랐고, 신차를 개발하는 데 큰 노력과 비용, 시간이 투자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사 취업 전략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부품사들도 매출 규모가 매우 큰 회사들이 많은데, 일반인 상대로 광고를 잘 하지 않아 잘 모르는 기업들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자동차 기업이라고 하면 현대, 기아 등만 떠올렸는데, 많이 들어봤던 현대모비스나 만도 외에도 많은 자동차 부품사가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1일차 오전에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에 계시는 김중희 부회장님께서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도전'에 대한 주제로, 차량 개발의 노하우와 자동차 산업의 특징, 전기차 이슈 등에 대해 많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강사님께서 해주셨던 이야기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은, 오일쇼크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원윳값이 폭등해 기름값이 치솟는 상황인 것은 알고 있었으나, 오일쇼크가 발생했을 때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까지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전기 자동차와 내연기관의 지속성에 대해 논의되는 시발점이 결국 오일쇼크이며, 우리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 십 년 후에는 고갈될 것입니다. 이 떄문에 자동차를 사용하는 사람들, 세계 경제가 유가에 의해 좌우 받는 상황이 되었으며 환경 오염 등과 같은 문제들로 인해 앞으로는 전기자동차에 대한 선호가 더욱더 커질 것이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 동향이 전기자동차로 바뀐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사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원조였던 일본의 전기자동차 산업 등 각국의 현재 자동차 산업 현황 등에 대해서도 다양한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이라고 하면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이 두 가지 키워드가 핵심이며 우리나라가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고 있음은 알고 있었지만, 다른 나라의 산업 현황까지는 몰랐었습니다. 강의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전반적인 이슈들에 대해 알 수 있어 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일차 오후에는 봉민수 강사님께서 '자동차 분야 취업 전략'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최근 모빌리티 산업으로 변화하며, 채용에 대한 기회도 많아졌다고 하셨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다양한 역량을 갖춘 사람을 뽑으려고 하며,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 신입사원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태도라고 하셨습니다. 채용 공고가 뜨는 것만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과거의 채용 공고들을 찾아보고, 원하는 직무에 맞는 역량을 미리미리 준비해 나가야 한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경력자의 채용 비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경력을 쌓기 위해서는 관련 업체들이나 산업에서 경력을 쌓는 방법도 충분히 좋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지원서,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상대방이 나와 함께 미래를 함께하고 싶도록 설득하는 과정을 채용 과정과 유사하다고 비유해 주셨으며, 대학 생활 중 본인이 했던 경험을 꼼꼼히 정리하라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본인 자신을 판단해서 나의 특징과 강점을 찾아낸 근거를 확실히 분류해야 하고, 본인의 전공과 연관시켜 본인의 전문 분야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한다고도 하셨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평가와 자신감을 갖고, 뭔가를 채우려고 하는 열정을 가져야 하며 미리 채용 공고를 통해 직무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역량을 계획적으로 쌓아나가는 것을 추천해 주셨습니다. 피와 살이 되는 취업에 대한 유익한 정보들을 많이 제공해주셔서 강의를 들으면서도 한순간도 놓치지 않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둘째 날에는 자동차의 개발 직무와 차량 평가(품질 부문 업무)에 대해 강의해 주셨습니다.

 

 

자동차의 구성별 개발 직무에 대해 강의해주셨으며, 크게 PT, 바디/샤시/외장, 전장/자율주행/인포테인먼트로 나눠 설명해 주셨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우리가 알고 있는 '트렁크'라는 명칭은 잘못된 표현이라고 하셨습니다. 트렁크는 말 그대로 공간이며 SUV 형태의 경우 우리가 흔히 칭하는 트렁크의 문은 테일게이트라는 표현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또한, 승용차나 세단 같은 형태는 트렁크 리드라고 부르는 것이 올바른 표현이라고 하셨습니다. 실제 자동차 기업에 지원하여 면접이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이런 세세한 용어 하나까지도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노동 집약적 산업이므로, 정부에서도 자동차 산업을 키우고 유지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지원 정책들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특히 한국에서는 자동차 산업이 지방의 주력 산업일 정도로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5대 성능인 ①구동 & 제동, ②승차감 & 핸들링(R&H), ③진동 & 소음(NVH), ④충돌 & 안전, ⑤내구성능+자율주행 및 S/W  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첫 번째 성능인 구동과 제동은 자동차가 얼마나 잘 나가고 잘 멈추는지의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 두 성능은 운송수단이라는 차량의 역할에서 가장 기본적인 성능입니다.

 

두 번째로 승차감&핸들링(R&H)은 차량의 승차감과 조종성을 의미하며, 차량의 움직임 특성을 잘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탑승했을 떄의 승차감, 핸들링했을 때의 직결성과 같은 요소이므로 사람마다 원하는 정도가 모두 다릅니다. 특히 판매 지역마다 선호하는 승차감과 조종성 성능이 있어, 이 두 요소를 적절히 조화롭게 튜닝합니다.

 

세 번째로 NVH는 소음(Noise). 진동(Vibration), 불쾌감(Harshness)을 나타내는 단어로, 소음과 진동을 제어하여 탑승자들이 주행 중에 편안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성능을 개발합니다 내연기관이 사라진 전기자동차에선 바람 소리가 부각되는 것처럼 보이는 등의 소리의 패턴이 계속 변화하므로, 기술이 발전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네 번째로 충돌 & 안전성은 차량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충돌 조건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으로, 정면, 측면, 후면, 보행자 충돌 테스트 등 다양한 충돌 테스트뿐만 아니라 긴급 제동 보조장치, 에어백과 같은 별도의 안전 장비 평가를 통해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다섯 번째로 내구성능은 운전자가 차량을 '얼마나 고장 없이 오래 탈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성능입니다. 다양한 주행환경을 모사하여 평가하거나 실제 도로를 일정 거리 이상 주행하여 차량의 내구성능을 확인합니다.

 

 

또한, 강사님의 취업 이야기가 인상 깊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자동차 기업에 지원하실 때, 본인의 아버지께서 타고 다니시는 자동차에 대한 비판과 함께 본인의 의견을 자기소개서로 작성하셨다고 하셨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을 볼 때, 해당 기업을 칭찬하거나 좋은 점을 말해야겠다는 생각만 했지, 비판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건설적인 비판은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주고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 날인 27일은, '전기 자동차 및 주변 시스템 이해'에 대해 강의해주셨습니다.

 

 

 

 

 

 

자동차 산업은 규제에 대응하는 방식의 방향성으로 발전이 진행되며,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들이 규제에 대응해서 개발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전기차 트렌드는 전기 자동차와 연료전지차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전기차로의 변화를 빠르게 시작했으며, 평균적으로 30km를 이동하는 우리나라의 환경에는 전기차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전기차는 보통 100kg이나 150kg의 모터가 들어가고, 200kg 넘는 모터가 2~3개 들어가는 모델도 있습니다. 따라서 출력이 매우 높아졌고, 이 말은 dynamics 및 응답성이 좋아진다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또한, 배터리 부분에서도 배터리 용량을 계속 올리고자 하는데 부피를 줄이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용량을 올리기 위해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를 올리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는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전기차는 배터리 온도에 취약하므로 오도 부분에서도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하는데, 따라서 냉각 기술이 중요하다는 말씀 역시 해주셨습니다.

 

 

기계 계열 학과에 재학 중이다 보니, 전기 자동차로의 변화를 보며 취업에 대한 걱정이 있었습니다. 최근 뉴스에도, 내연기관의 개발을 중단한다는 소식이 많이 나오고 있고, 그렇다면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자동차 산업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번 자동차 직무 아카데미를 통해, 전기 자동차에서 배터리의 열관리가 매우 중요한 문제임을 알 수 있었고, 학부에서 배우는 열역학, 열전달과 같은 과목들이 배터리의 열 문제를 다루는 기초적인 학문이므로 이런 분야에서도 기계공학과로써 전기차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강사님께서도 말씀해 주셨듯이, 이런 식으로 자동차 산업에 대해 어떤 직무들이 있는지, 해당 직무는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등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나의 강점을 찾아나가 능력을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에서 어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것 역시 깨달았습니다!

 

 

여러 직무 아카데미 수강을 통해, 다양한 산업에 대해 어떤 직무가 있는지, 무슨 일을 하는지, 최근 이 산업의 이슈 등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수업을 들으며 취업에 있어서 직무 분석  이 가장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에 적합한 역량, 태도, 성격 등을 파악하여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바를 남은 1년의 대학 생활을 통해 채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동안 취업은 미래에 있을 먼일인 것 같은 느낌이 들어 막연하게만 느껴졌었는데, 적합한 시기에 직무 아카데미를 수강하며 진로와 취업에 대해 많은 것을 깨닫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고 싶은 산업을 정할 수 있었던 매우 뜻깊은 기회였습니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계실 많은 과기대 학우분께서도 앞으로도 있을 직무 아카데미를 수강하여 뜻깊고 알찬 방학 보내시길 바랍니다 :-) 이상으로 '하계 직무아카데미 - 자동차' 후기 작성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목록
서울 노원구 공릉로 23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제2학생회관(52번 건물) 219-1호 취업진로본부 E-mail : job@seoultech.ac.kr

TEL: 채용공고 02-970-9285, 취업상담 및 프로그램 안내 02-970-9279 9297, 현장실습 02-970-6858
Copyright (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